-
[백준][9465번] 스티커Algorithm/백준 2020. 3. 19. 23:16
https://www.acmicpc.net/problem/9465
9465번: 스티커
문제 상근이의 여동생 상냥이는 문방구에서 스티커 2n개를 구매했다. 스티커는 그림 (a)와 같이 2행 n열로 배치되어 있다. 상냥이는 스티커를 이용해 책상을 꾸미려고 한다. 상냥이가 구매한 스티커의 품질은 매우 좋지 않다. 스티커 한 장을 떼면, 그 스티커와 변을 공유하는 스티커는 모두 찢어져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즉, 뗀 스티커의 왼쪽, 오른쪽, 위, 아래에 있는 스티커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모든 스티커를 붙일 수 없게된 상냥이는 각 스티커에 점
www.acmicpc.net
풀이과정
1. dp문제이다
2. 스티커를 선택 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이다
2N 스티커에서 한 열에 스티커를 선택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X O X
X X O
dp[N][3] 배열을 만들었다.
X,X = 0, O,X = 1, X,O = 2 상태로 구분하여 풀었다.
N번째 스티커를 XX로 마무리 한다면 , max(dp[N-1][0] ~ dp[N-1][2]) 값이 이 된다.
N번째 스티커를 OX로 마무리 한다면, max(dp[N-1][0] , dp[N-1][2]) + map[0][i] 값이 이 된다.
N번째 스티커를 XO로 마무리 한다면, max(dp[N-1][0] , dp[N-1][1]) + map[1][i] 값이 이 된다.
*map은 스티커의 점수이다.
이제 max(dp[N][0] ~ dp[N][2]) 값을 리턴하면 된다.
소스코드
더보기#include <stdio.h>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typedef unsigned long long ull; ull dp[100001][3]; int map[2][100001]; //state 0 X,X //state 1 0,X //state 2 X,0 ull solution(int n) { for (int i = 1; i < n; i++) { dp[i][0] = max(dp[i - 1][0], max(dp[i - 1][1], dp[i - 1][2])); dp[i][1] = max(dp[i - 1][0], dp[i - 1][2]) + map[0][i]; dp[i][2] = max(dp[i - 1][0], dp[i - 1][1]) + map[1][i]; } return max(dp[n - 1][0], max(dp[n - 1][1], dp[n - 1][2])); } int main() { int t, n; scanf("%d", &t); for (int tc = 0; tc < t; tc++) { scanf("%d", &n); for (int i = 0; i < 2; i++) { for (int j = 0; j < n; j++) { scanf("%d", &map[i][j]); } } dp[0][0] = 0; dp[0][1] = map[0][0]; dp[0][2] = map[1][0]; printf("%llu\n", solution(n)); } }
'Algorithm > 백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11052번] 카드 구매하기 (0) 2020.03.22 [백준][11048] 이동하기 (0) 2020.03.22 [백준][11057번] 오르막 수 (0) 2020.03.19 [백준][10844번] 쉬운 계단 수 (0) 2020.03.19 [백준][2193]이친수 (0) 2020.03.19